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Major in Media Culture Contents

Home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전공안내

전공안내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은?

미디어문화콘텐츠 전공은 21세기 신 성장 동력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케릭터, 테마파크, 지역축제, 문화기획 등)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역사학과, 광고홍보언론학과, 중국학과가 함께 모여서 만든 융·복합전공 과정이다.

「역사학과의 인문학을 바탕으로 한 문화원형 스토리 개발 + 광고홍보언론학과의 기획, 제작 + 중국학과의 중화권 보급」 이라는 3개의 영역을 두루 겸비한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미디어문화콘텐츠 전공 교육과정

융·복합 필수 교육과정(전필)
융·복합 필수 교육과정(전필)
구분 K-Culture 콘텐츠 원형 및
스토리텔링 개발 인재양성
K-Culture 콘텐츠
기획·제작 인재양성
K-Culture 콘텐츠
보급·확산 인재양성
융·복합 필수
교육과정(전필)
중국의 역사와 문명
(1-1)
미디어콘텐츠입문
(1-1)
현대중국의 생활과 문화
(1-2)
한국문화유산의 이해
(1-2)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2-2)
중국시장론
(2-1)
주관학과 역사학과
(역사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광고홍보언론학과
(광고홍보언론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중국학과
(중국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융·복합 선택 교육과정(전선)
융·복합 선택 교육과정(전선)
교육코스 K-Culture 콘텐츠 원형 및
스토리텔링 개발 인재양성
K-Culture 콘텐츠
기획·제작 인재양성
K-Culture 콘텐츠
보급·확산 인재양성
융·복합 선택
교육과정(전선)
서양문명과 세계
(1-1)
미디어커뮤니케이션
(1-1)
기초중국어1
(1-1)
한국 고대의 역사와 스토리텔링(2-1) 기초영상실습
(1-2)
문화콘텐츠중국어
(2-1)
한국 중세의 역사와 문화원형(2-2) 문화예술경영론
(2-2)
중국시장 탐색
(4-1)
한중문명교류의 역사
(3-1)
문화콘텐츠기획
(2-1)
현대 중국사회 분석
(4-1)
백제의 신화와 역사
(4-1)
광고기획론
(2-2)
현대중국특강
(4-2)
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
(4-2)
설득커뮤니케이션
(3-1)
한중 경제와 중국진출전략
(4-2)
소비자행동분석
(3-1)
디지털 미디어 영상 실습
(3-2)
영상음악편집실습
(4-1)
문화이벤트실습
(4-2)
주관학과 역사학과
(역사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광고홍보언론학과
(광고홍보언론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중국학과
(중국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 ( )는 학년과 학기를 의미함.

※ 미디어문화콘텐츠 전공의 모든 교과목의 이수학점은 3학점임.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소급인정 교과목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소급인정 교과목
소급 당시 교과목 인정된 현재 교과목
학년도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명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명 제1전공 인정 사유
2014 3/2 전필 중국과 동아시아 문화론 - 전선 - 중국 미디어문화 콘텐츠전공으로 2014년 2학기에 미리 편성하였으나, 2015학년도부터 과목폐지하고 수강자에 한하여 전선으로 인정함
2/2 전선 문화콘텐츠중국어1 2/1 전선 문화콘텐츠중국어 중국 미디어문화 콘텐츠전공으로 2014년 2학기에 미리 편성하였으며, 2015학년도부터 과목명을 바꾸고 2/1로 학기 변경함
1/2 전필 한국문화유산의 이해 1/2 전필 한국문화유산의 이해 역사 한국문화유산의 이해는 미디어문화 콘텐츠전공으로 2014년 2학기에 편성하였으며, 한국의 문화유산은 동일과목으로 지정하였음
한국의 문화유산
4/2 전선 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 4/2 전선 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 역사 미디어문화 콘텐츠전공으로 2014년 2학기에 편성하였음
3/2 전선 디지털미디어 영상실습 3/2 전선 디지털미디어 영상실습 광고
홍보
언론
2/2 전필 문화예술경영론 2/2 전선 문화예술경영론 광고
홍보
언론
미디어문화 콘텐츠전공으로 2014년 2학기에 미리 편성하였으나, 2015학년도부터 전필과목의 축소로 인하여 전선으로 이수구분을 변경하고 소급적용함
2015 2/1 전필 미디어콘텐츠 입문 1/1 전선 미디어콘텐츠 입문 광고
홍보
언론
미디어문화 콘텐츠전공으로 2014년 2학기에 미리 편성하였으나, 2015학년도부터 1/1로 학기 변경하며, 전필과목의 축소로 인하여 전선으로 이수구분을 변경하고 소급적용함
2/1 전선 문화콘텐츠 기획 2/1 전선 문화콘텐츠 기획 광고
홍보
언론
미디어문화 콘텐츠전공으로 2014년 2학기에 미리 편성하였음
2/1 전선 문화콘텐츠 중국어 2/1 전선 문화콘텐츠 중국어 중국
1/1 전필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1/1 전필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광고
홍보
언론
1/1 전선 기초중국어1 1/1 전선 기초중국어1 중국
4/1 전선 백제의
신화와 역사
4/1 전선 백제의
신화와 역사
역사
1/1 전선 서양문명과 세계 1/1 전선 서양문명과 세계 역사
3/1 전선 설득커뮤니
케이션론
3/1 전선 설득커뮤니
케이션론
광고
홍보
언론
3/1 전선 소비자
행동분석
3/1 전선 소비자
행동분석
광고
홍보
언론
4/1 전선 영상음악
편집 실습
4/1 전선 영상음악
편집 실습
광고
홍보
언론
2/1 전필 중국시장론 2/1 전필 중국시장론 중국
4/1 전선 중국시장 탐색 4/1 전선 중국시장 탐색 중국
1/1 전필 중국의
역사와 문명
1/1 전필 중국의
역사와 문명
역사
3/1 전선 한중문명
교류의 역사
3/1 전선 한중문명
교류의 역사
역사
4/1 전선 현대 중국
사회 분석
4/1 전선 현대 중국
사회 분석
중국

※ 미디어문화콘텐츠 전공의 모든 교과목의 이수학점은 3학점임.

※ 제1전공은 각 교과목별로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과 중복인정 받는 제1전공을 의미함.

※ 전필은 융·복합필수 과목을 의미하며, 전선은 융·복합선택 과목을 의미함.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예외인정 교과목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예외인정 교과목
관련 역사학과 교과목 예외인정된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교과목
학년도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년
학기
이수구분 교과목명 제1전공 인정사유
2015 2/2 전선 한국중세사 2/2 전선 한국중세의 역사와 문화원형 역사 한국중세사로 개설되었으나, 1) 본 전공의 한국중세의 역사와 문화원형을 이수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2) 본 전공 기준으로 수업이 진행되어, 본 전공의 한국중세의 역사와 문화원형을 이수한 것으로 봄
1/2 전필 한국의 문화유산 1/2 전필 한국문화
유산의 이해
역사 2014년 2학기에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으로 편성하였고 두 과목을 동일과목으로 지정하였음
4/2 전선 지방사와 박물관학 4/2 전선 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