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Major in Media Culture Contents

Home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 교수소개

교수소개

※'주임교수 外 성명은 가나다순으로 정렬'

  • 김화동(주임교수)
  • 전공 : 광고ㆍ마케팅
  • 학사 : 중앙대학교 경영학과(1987) /석사 : 중앙대학교 경영학과(1990)
  • 박사 :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마케팅전공(2000)
  • 경력 : AC Nielsen Korea Inc. 선임연구원, (주)코마코 마케팅실 실장 INI Marketing Inc. 사외이사(현),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이사(현) 중소기업청 정책홍보협의회위원(현), 병무청 정책홍보협의회위원(현)
  • 강선주
  • 연구분야 : 중국언어학
  • 학력 : 중국사회과학원 중국언어학과 박사
  • 경력 :
    • - 한양대학교 중국문제연구소 연구위원
    • - 배화여자대학교 겸임교수
    • - 충북대학교, 경희대학교, 한양대학교 강사
  • 김은희
  • 전공 : 광고(광고학, 광고매체, 광고연구방법론)
  • 학사 :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광고전공
  • 석사 :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광고전공
  • 박사 :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광고전공
  • 경력 : 경기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단국대학교 외래교수 역임
    피엔 광고기획, 한국교육문화원 이사(현), 한국PR학회 이사(현),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이사(현), 한국광고학회 이사(현), 중국국가여유국 홍보 공모전 심사위원, 세계축제연구소 문화트랜드분석 자문교수(현), 네이디씨 광고전략 자문위원(현)
  • 수상경력 : 디지털정책 학회 최우수 논문상(한국인의 심리적 특성이 명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Korea Distribution Science Association BEST PAPER AWARD(Advertising Effect According to Expression Strategy of Internet Advertising and Internet Site Type: Focus on Disgusting Advertising)
  • 프로젝트 : 스마트워크산업 경쟁력분석 및 육성방안(이티빌), 통신서비스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방안(한국방송통신학회),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성과 제고방안(한국방송 비평회)
  • 도중만
  • 연구분야 : 동양사
  • 학력 :
    • - 북경대학 대학원 역사학과 (역사학 박사, 중국사 전공)
    • - 국립대만사범대학 역사연구소 (문학 석사, 중국사 전공)
    • - 충남대학교 사학과 (문학사)
  • 경력 :
    • - 대전 시민대학 자문위원 (현재)
    • - (문화재청 예비 사회적 기업) 백제문화원 이사 (현재)
    • - 중학교 역사교과서 (대교) 집필 및 감수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 -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책임연구원 (2002)
  • 문윤수
  • 전공 : 사회학(광고사회학)
  • 학사 : 목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미국 미시시피 주립대학(Ole Miss) 교환학생), 1999
  • 석사 : 경희대학교 사회학과(광고사회학), 2001
  • 박사 : 경희대학교 사회학과(광고사회학), 2005
  • 경력 :
    • - 경희대(사회과학부), 충남대(언론정보학과), 청주대(도시계획학과) 그리스 도대(경영정보학과) 외래교수
    • -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정보사회연구소) 연구원
    • - 대전세계조리사대회 자문위원
    • - 충청언론학회 기획이사
    • - 대한민국대학생광고경진대회(Kosac) 전국집행위원(현)
    • -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사회분과장(현)
    • - 한국광고PR실학회 편집위원(현)
    • - 한국정치키뮤니케이션학회 편집위원(현)
  • 저서 : 재미있는 광고에 도시락을 던져라(2004), 광고사회학(2005), (이나광)이상한 나라의 광고(2010)
  • 배성우
  • 전공 : 마케팅(소비자행동론)
  • 학사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1983)
  • 석사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1985)
  • 박사 : 미 미시시피주립대학교 경영학과 (1996)
  • 경력 : 감사원 부감사관, 한국마케팅과학회 이사, 한국산업경영학회 상임이사, 한국철도공사 마케팅 전략수립 자문회의 위원, 조달청 조달정책 홍보 추진 협의회 위원, 충청남도 정책자문 교수
  • 해외발표논문 :
    • -Vehicle-Source Effect Research: Current State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The Annual Meeting of the Southern Marketing Association, 1996),
    • -The Impact of Magazine Credibility on Advertising Effectiveness: The Moderating Role of Involvement (Marketing Management Journal, 2000),
    • -Print Advertising Context Effect: The Influence of Media Credibility on Advertising Credibility (Journal of Promotion Management, 2001),
    • -The Impact of Magazine Credibility and the Degree of Information Processing on Advertising Effectiveness (2008 Decision Sciences Institute Annual Meeting, 2008)
  • 염동섭
  • 전공 : 광고(광고, 소비자행동, 미디어콘텐츠)
  • 최종학위: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광고학 박사)
  • 경력:
    • -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겸임교수
    • - 한양대학교, 홍익대학교, 청주대학교, 세명대학교, 백석문화대학교 외래교수
    • - ㈜크리에이티브섬 대표이사,
    • - 충남시사신문 광고국장
    • - (주)씨앤컴 & 충청리서치 이사
    • - 한국PR학회 기획이사
  • 수상경력: Best Paper Award(한국융합학회), 우수논문상(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공로표창장(한국PR학회), 최우수논문상(한국디지털정책학회)
  • 이정호
  • 연구분야 : 한국사
  • 학력 :
    • - 고려대학교 대학원 한국사학과(문학박사, 한국사)
    • - 고려대학교 대학원 한국사학과(문학석사, 한국사)
    • - 고려대학교 사학과(문학사)
  • 경력 :
    • - 한국중세사학회 총무이사, 연구윤리위원장(현재)
    • - 대전시 문화재 심의위원(2014)
    •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교양과정인정시험 채점위원(2014)
    • -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연구교수(2009~2013)
    • - 고려대학교 BK21 한국사학교육연구단 계약교수(2007~2009)
  • 이종화
  • 연구분야 : 중국정치
  • 학력 : 북경대학교(Peking University) 정치학 박사(중국정치)
  • 경력 : 현대중국학회 사무국장, 대전시 교육청 인증도서 심의 위원, HSK 집행위원 등
  • 조은희
  • 전공 : 언론학(언론, 홍보, 사회조사)
  • 학사 : 충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1994)
  • 석사 : 충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1998)
  • 박사 :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2008)
  • 경력 : 한국원자력연구원 'RFT연구사업 활성화 및 대국민 이해증진을 위한 RT커뮤니케이션 개발‘ 공동연구원, 한국언론진흥재단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신문조사 조사’ 공동연구원, 충남대, 공주대, 한남대 외래교수, 한국연구재단 한국사회기반연구사업(SSK) '미디어 융합시대 새로운 사회조사 방법의 개발‘ 공동연구원(현)
  • 저서 : 연구기관을 위한 PR 매뉴얼, 통계보도자료 작성방법
  • 논문 : 미디어 수용자 조사의 타당성 제고를 위한 설문 문항 연구
  • 조전근
  • 전공 :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광고학, 홍보학, 언론학)
  • 학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과(1981), B.A
  • 석사 : 서울대 신문학과(84), 텍사스(오스틴)대 광고학과(89), M.A/
  • 박사 : (미국)코네티컷대학교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학과(95), Ph.D
  • 경력 : 한국광고홍보학회 이사, 대전MBC시청자위원, 연구재단PM, 근대문화재위원, 조달청 심사위원, 한국연구재단BK21대학평가위원, 언론광고홍보대학원장
  • 저서 : 감성과커뮤니케이션, 글로벌시대의 광고와사회, 인터넷과 광고, 성공한 PR, 홍보학개론,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브랜드광고론, 브랜드광고사례
  • 허흥호
  • 연구분야 : 중국경제
  • 학력 : 국립대만대학교 경제학 박사(중국경제전공)
  • 경력 : 한양대 중소연구소 선임연구원, 한양대 아태지역센터 연구교수, 서울디지털대학 교수 등
  • 홍매
  • 연구분야 : 중국어
  • 학력 : 하얼빈사범대 문학학사, 목원대 음악석사
  • 경력 : 초중고 중국어 담당
  • 황대현
  • 연구분야 : 서양사
  • 학력 :
    • - 독일 아우크스부르크 대학교 역사학과 (철학박사, 독일사 전공)
    •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양사학과 (문학석사, 독일사 전공)
    • -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문학사)
  • 경력 :
    • -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문자연구사업단 HK일반연구원 (현재)
    • - 국가기록원 독일 국립프로이센 문화기록보존소 수집기록물 '전문가 정리 및 요약 번역사업' 참여 (현재)
    • - 서울대학교 역사연구소 편 '역사용어사전' 기획위원 및 집필 (2006~2015)
    • - 중학교 역사교과서(두산 동아) 집필 및 감수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 - 서울시립대학교 학술연구교수 (2007~2010)